알라딘 전자책

검색
사이코패스는 일상의 그늘에 숨어 지낸다 - 범죄심리학자 이수정과 프로파일러 김경옥의 프로파일링 노트 (커버이미지)
알라딘

사이코패스는 일상의 그늘에 숨어 지낸다 - 범죄심리학자 이수정과 프로파일러 김경옥의 프로파일링 노트

중앙M&B

이수정.김경옥 지음

2016-11-08

대출가능 (보유:1, 대출:0)

책소개
저자소개
목차
왜 악마가 되고 말았는지? 어디서부터 문제가 시작되었는지?

<b>우리와 다를 바 없는 그들, 이웃집 살인마에게 묻다!

사회가 복잡해지고 전통적인 인간관계가 해체되면서 인간의 심리 또한 종잡을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언론보도를 통해 접하는 범죄자들도 마찬가지이다. 강남역 묻지마 살인, 부천 초등생 아들 시신훼손 사건 등 형사들조차 고개를 흔들 수 밖에 없는 강력 범죄를 뉴스를 통해 접할 때마다, ‘도대체 왜?’라는 의문을 던질 수 밖에 없다.

최근 JTBC ‘비정상회담’에 출연해 화제가 되었으며 언론 매체의 단골 패널인 범죄심리학자 이수정 교수와 프로파일러 김경옥 박사가 공저한 이 책은 그 답을 찾아가는 여정이다.

저자는 지난 10년간 범죄심리학자로서, 프로파일러로서 직접 대면하여 조사한 실제 범죄자들의 심리를 구체적인 검사 자료와 관련 연구 자료 등을 토대로 세밀하게 분석해낸다. 특히 범죄자들과의 직접 면담 기록은 마치 그들을 마주하고 있는 듯한 느낌을 줄 정도로 생생하다. 이해할 수 없는 ‘묻지마 범죄’를 저지른 범인에게도 범행 동기와 원인은 분명히 있다. 저자는 그 실마리를 찾아내기 위해 그들의 일상과 심리 속으로 깊숙이 들어간다.

사체를 훼손하며 태연하게 치킨을 시켜먹는 연쇄살인범, 소아기호증적 성범죄자인 초등학교 교사, 환청과 환상 때문에 살인자가 된 남자, 영아를 살해한 엄마를 통해서 본 산후우울증의 무서운 그늘, 두 살배기 아이를 2주간 혼자 방치해 죽음에 이르게 한 게임 중독자 아빠, 방화범들이 불에 탐닉하는 이유, 묻지마 범죄자들의 일상과 심리…. 세상을 떠들썩하게 한 실제 사건 속 범죄자들의 심리적 매커니즘이 범죄심리학자와 프로파일러의 분석을 통해 하나 둘 드러난다.

또한 직업으로서 범죄심리학자 . 프로파일러에 대한 이야기, 범죄자의 심리 파악을 위한 다양한 검사 기법,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조현병 . 성격장애 . 충동조절장애에 대한 상세한 설명 등을 책 속 부록으로 덧붙여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 범죄자들의 심리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b>사전에 징후를 간파해내기는 어렵지만
묻지마 범죄를 저지른 범죄자에게도 범행 동기와 원인은 분명히 있다.
그 범행 동기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일상이나 심리 속으로
깊숙이 들어갈 필요가 있다.

범죄심리학자와 현직 프로파일러가 함께 저술한 이 책은, 일반 독자들에게는 범죄심리학 도서가 부담스러울 수 있다는 막연한 선입견을 깬다. 지난 2013년 기획된 이 책이 4년이 지나서야 세상에 나오게 된 이유는 쉽고 대중적인 범죄심리 도서를 내놓기 위한 저자와 출판사의 고민 때문이었다.
고등학생 수준의 독자라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대중서를 만들기 위해 낯선 범죄심리학 이론과 도표를 편집하는 과정이 길어질 수 밖에 없었다. 해가 갈수록 더욱 끔찍해지고 이해하기 힘들어지는 범죄의 양상도 책의 편집을 쉽게 마무리 할 수 없었던 이유였다.
이 책은 범죄자들을 ‘악마’로 단정하고 무작정 비판하려는 의도로 집필되지 않았다. 저자가 에필로그에서 밝힌 바처럼,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이 고민해야 할 점은 언젠가는 그들이 우리 곁으로 되돌아온다는 사실이다. 그들이 갱생되지 않는다면 우리 가족의 안전도 보장되지 않는다. 그들의 문제가 어디서부터 시작되었는지 분석하고 이해하여 재범을 막고, 범죄의 순환 고리를 끊는 사회적 노력을 독자와 함께 이끌어낼 수 있다면 이 책은 그 소명을 다하는 것이다.

공지사항

등록된 공지사항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